5일 오후 2시 KCTV 제주방송 공개홀에서 원희룡 제주도지사 초청 제주언론인클럽 토론회가 진행됐다.(사진=김재훈 기자)

5일 오후 2시 KCTV 제주방송 공개홀에서 원희룡 제주도지사 초청 제주언론인클럽 토론회가 진행됐다. 이날 토론회에는 김성호 전 제주MBC 국장, 김계춘 제주매일 주필, 이현숙 한라일보 사회부장 등 제주언론인클럽 소속 언론인들이 패널로 참가했고, 여창수 KCTV제주 보도부 부국장이 사회를 맡았다.

김계춘 제주매일 주필(사진=김재훈 기자)

김계춘 주필은 도정 견제 및 감시 역할을 하는 제주도의회가 지난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압승하며 제주 정치지형도가 바뀌었다면서 무소속인 원 지사가 향후 어떻게 도정을 운영해 나갈 것인지 물었다.

이에 원 지사는 “(도민들이) 도지사는 무소속, 도의회는 민주당 절대다수의회를 만들어주셨다. 도민들의 선택이라 본다. 도민들을 잘 섬길 수 있는 방안을 짜는 게 도지사의 책임이고 도의회의 책임”이라고 말했다.

의회에서 나오는 비판과 목소리는 도민의 의견으로 받아들여 혁신의 계기로 삼겠다고 밝힌 원 지사는 “인사든 정책이든 모든 도정을 펼쳐나가는 데 있어 도의회를 예전보다 더 존중하는 자세로 접근하겠다. 문제가 생길 때마다 의견을 들어 풀어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김 주필은 “(4년 전에도) 도지사는 협치를 주장했다. 제대로 이뤄진 것 같지 않다.”고 지적했다. “협치를 주창하면서 마음이 아니라 머리로 해서 그런 것 아니냐.”며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비판을 전하고 보완 계획을 물었다.

원 지사는 감정적인 부분, 신뢰를 쌓아가는 과정 부족, 오해와 기싸움 등이 있었다고 인정하며 4년 전 협치는 의욕은 있었지만 여건이 안 따랐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에는 악순환에 빠지지 않도록 신중하게 접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숙 한라일보 사회부장(사진=김재훈 기자)

이현숙 부장은 원 지사가 지난 선거기간 도민들 앞에서 많은 반성과 약속을 표명했다면서 크게 반성한 점과 어떤 약속을 할지에 대해 물었다.

원 지사는 “4년 열심히 했지만 제주 상황 파악 등 부족. 의욕에 비해 충돌도 많았고 시행착오도 있었던 것 사실”이라며 “겸손하자는 반성을 많이 했다. 그런 점에 대해 도민들이 기회를 주신 것이라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 부장은 “상대 후보와 비공개 만남은 가진 것을 안다”며 선거기간 문대림 후보와의 갈등으로 인한 봉합과 치유를 어떻게 풀어갈지에 대해 물었다.

원 지사는 “선거 과정에서는 수단 방법 가리지 않고 죽기 살기로 하는 경우가 있다.”면서 “승자쪽에서 손을 내밀고 받아들일 건 받아들이고 함께 가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풀 것은 풀기 위해 문대림 후보와 만남을 가졌다고 밝힌 원 지사는 “도민들을 위해서 잘하겠다고 경쟁한 것”이라며 “인사를 함에 있어서도 편을 갈라 원수 취급 한다거나 하는 어리석음 반복하지 않고 상대 진영 있던 사람들 더 가까이 의식적으로 기회를 제공하고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성호 전 MBC국장(사진=김재훈 기자)

김성호 전 MBC국장은 쾌적한 삶을 보장 받을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공항, 항만, 도로 등의 정책이 설계되지 않으면 공동체 갈등이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우려하며 관련 대책을 물었다.

원 지사는 “(현재 제주인구가) 1년 1만 명, 1만5천 명 늘어나는 상황이다. 앞으로 10년 동안 계속 되도 제주 인구가 80만 넘지 않는다.”며 “몇 년 동안 추이를 지켜보면서 근본적인 판단해도 늦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이어 “65만에 맞췄던 인프라는 이미 넘쳐나 확충은 당연히 해야 하고 100만 상주인구까지는 인프라, 사회적 수용태세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여창수 KCTV제주 보도부 부국장(사진=김재훈 기자)

여창수 부국장은 통합과 소통, 공직사회 개혁과 이를 바탕으로 한 실천 방안에 대한 도지사의 생각을 물었다.

이 원 지사는 “난개발, 환경규제를 강화하다보니 뭔가를 해보자 민간 제안에 대해 공직사회가 적극행정을 펴기보다 ‘안 된다, 원칙 때문이다’라(고 한다)는 얘기 많이 들었다”며 “원칙도 중요하지만 공직사회는 안 된다고 단속만 하면 안 돼.안 될 거지만 만들어주기도 하고, 공직사회가 민간사회를 좀 더 존중하고 급변하는 민간사회의 흐름을 선도하기 위해 공직사회에 활력 수혈 절실히 느낀다”고 말했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사진=김재훈 기자)

이어 여 부국장은 공직 사회 변화를 자율적으로 진행할지, 구속력과 강압력 도지사 관한 동원할지에 대해 물었다.

원 지사는 “공직사회 인사를 민간에 개방할 생각”이라며 개방직 많이 두겠다고 밝혔다. 신산업 분야, 민원 받아들이는 분야, 복지 등 일선현장 공직을 개방해 도민들의 요구를 빠르게 반영토록 하겠다는 복안이다.

원 지사는 “사람 자체를 수혈해 오는 게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며 “민간에 개방하고 성과를 내야 하는 직위가 있을 경우 공직자 중에서도 개방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직무에 대한 경험과 문제의식, 성과에 대한 약속을 하는 사람에 대해서 민간 및 공직자들에게도 개방하겠다는 것이다.

김계춘 주필은 노형교차로 인근 드림타워 건설로 인해 추가적으로 발생하게 될 교통 문제를 지적했다. 김 주필은 “드림타워 준공되면 신제주권 전체가 교통지옥이 될 것 뻔하다.”며 “이후 어떻게 할지 답답하고 안타깝다”고 말했다.

교통 문제에 공감한 원 지사는 “현재 노형로터리 경우는 우회분산이 아니라 교통유발시설이 많기 때문에 어떻게 입체화를 통해 원활하게 한다든지 심도 있게 검토 하고 있다”며 “입체화가 필요한 지점이 전 도를 통해 선정될 텐데, 상식적인 느낌으로 노형로터리 0순위로 본다.”고 답했다.

김 주필은 건물이 올라가기 전에 교통 문제 해결이 우선이라며 드림타워 허가와 교통 정책의 선후가 잘못되었다고 꼬집으며 적극적인 교통문제 해결 방안 검토를 주문했다.

이 부장은 지난 선거에서 제2공항 문제가 화두였다면서 갈등 해결 해법을 주문했다. 이에 원 지사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충분히 이야기를 듣고 반영할 것 반영하면서 가야 한다.”면서도 “(지난 도지사 선거에서) 성산지역 투표결과를 보면 전혀 다른 분석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성산 지역 주민들의 여론을 성산 제2공항 찬성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원 지사는 “지금 제주공항은 활주로가 가장 붐빈다. 지금까지 사고가 안 난 게 기적이라 할 정도로 초과 운영 중이다. 빨리 완화시켜야 한다.”면서 “(제주공항 연간 이용자 수는) 2000만 명이 이용할 때 가장 쾌적하다. 1000만명을 다른 공항으로 빼야 한다.”고 말했다. 성산 제2공항에 대해서는 “편의시설 생태적이고 문화적인 이런 공항을 만들어 잘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앞으로 비행기가 대중교통이 돼 동경, 상하이, 등으로 출퇴근·출장을 다니는 비행기가 대중교통이 되는 시대가 오고 있다면서 “미래 저비용항공을 통해 항공이 대중교통이 되는 시대를 대비해 제2공항 건설이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김성호 전 국장은 물 관리 문제를 꺼내들었다. 과학적인 농업용수 공급 체계가 갖춰지지 않아 농민들이 하늘만 쳐다보고 있다는 것. 김 전 국장은 농업용수 공급망 구축 계획에 대해 물었다.

“물 문제는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공감한 원 지사는 “농업용수 광역화 사업이 진행중이다. 크지도 않은 제주에서 물 골고루 쓰려면 잘 저장해 관로를 연결해 제주 지역에 골고루 공급하는 사업 이미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원 지사는 “저수지를 확보하는 사업과 빗물 저장 시스템도 도 전역으로 갖춰야 한다.”면서 “지하수 지표수 등을 아우르는 물관리 시스템을 출범시켰다. 개발공사, 농어촌 공사가 모여 계획을 세우고 더 늦기 전에 체계적 정비하겠다.”고 말했다.

“(물 사용 등) 허가치가 있으나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김계춘 주필의 지적에 원 지사는 “추가적인 지하수 관정 개발 엄격하게 통제하고 있다.”고 답했다.

인사 문제에 대해 원 지사는 지난 임기 중 발생한 인사 문제에 대해 사과하고 개선토록 하겠다고 말했다면서 앞으로 지켜봐달라로 당부했다. 원 지사는 행정시장 인사를 의회와 정당에 1차 추천을 위임했다면서 “도지사가 실질적인 인사권을 행사하는 부분들은 공정하게 진행하겠다. 제주 지역 인사들 중에서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김계춘 주필은 “측근도 좋고 다 좋다. 전문가가 필요한 영역에는 전문가를 기용해야 한다.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