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이석문 교육감, "ACS 싱가폴 국제학교 유치 어려울 것"

기사승인 2019.04.12  13:56:59

공유
default_news_ad1

- 공기관의 국제학교 통제 중요성 언급
"국제학교운영·심의위 통과해도 결정은 교육감"...부정적 태도 보여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이 제주영어교육도시 유치를 추진하고 있는 싱가폴 ACS 국제학교 사업에 부정적인 전망을 보였다.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이 현재 유치를 추진 중인 ACS 국제학교에 "어려울 것"이라며 부정적인 전망을 보였다.

이석문 교육감은 12일 열린 371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교육행정질문에서 ACS 국제학교 유치 여부를 묻는 질문에 이처럼 밝혔다.

이날 교육행정질문에 나선 현길호 의원(제주시 조천읍, 더불어민주당)은 "제주도내 국제학교 현 시점을 어떻게 보느냐"며 "처음 도입 당시 부정적이었던 것으로 안다"고 물었다.

이에 이 교육감은 "처음에는 반대를 위해 노력을 많이 했다"면서도 "학교가 들어선 이후에는 국제학교의 성공과 공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국제학교의 IBDP(인터네셔널 바칼로리아 디플로마 프로그램)와 행정체제, 교장의 리더십 등은 우리 공교육이 벤치마킹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제학교를 교육청이 제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느냐"는 현 의원의 질문에는 "한계가 있다. 법적으로 들어가면 법적 판단을 받아야 한다"면서도 "KIS 등 고등학교를 제외하면 대부분 학교들은 영리학교라기보다는 JDC 산하 법인(제인스)에 들어가 있어서 공적 영역에서 통제할 부분도 있다"고 밝혔다.

그러자 현 의원은 현재 추진 중인 ACS 국제학교 유치 여부를 언급했다. 

이에 이 교육감은 "앞으로 국제학교가 새롭게 신설되는 것은 어렵다"며 "현재 ACS 국제학교 심사를 받아서 반려된 것으로 안다"며 "국제학교운영및심의위원회의 결과를 봐야 하지만 결정은 교육감이 한다"고 말했다. 결국 ACS 국제학교 설립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인 것.

특히 "'귀족학교다, 제주판 스카이캐슬이다'라는 얘기가 나오며, 다른 국제학교의 학생 유치가 제대로 되지 않는 상황에서 추가적인 국제학교가 필요하느냐"는 강성민 의원(이도2동을, 더불어민주당)의 우려에도 뜻을 함께 했다.

이 교육감은 "JDC가 흑자 배경에는 국제학교 성공과 아울러 주변지역의 부동산 가격 폭등에 기반한다. 쉽게 결정할 수 없는 종합적인 판단"이라며 현 국제학교 문제를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또한, "지금까지의 영리학교이지만 공적으로 통제가 가능하다. 그러나 새롭게 요구하는 것은 사적기반이어서 영리학교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또다른 조건"이라며 "강 의원님의 우려는 충분히 공감한다. 학교 질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해서 국제학교가 학원으로 전락할 때 영어교육도시는 폐허가 될 것이다. 정원 확보를 못하고 있다는 것도 중요한 지적"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ACS 국제학교는 싱가폴의 공립학교인 ACS(Anglo-Chines School)가 외국인 학생을 유치하기 위한 사립학교다. 지난 2017년 JDC가 ACS의 운영재단인 올드햄 엔터프라이즈(Oldham Enterprise Pte Ltd)와 MOU를 체결한 후, 현재 ACS제주(주)가 920억 원을 투자해 11만여㎡ 부지에 학교를 세우기 위해 신청서를 넣은 상태다.

제주도교육청은 오는 4월 말에 국제학교운영및심의위원회를 열고 다시금 ACS국제학교 신청서를 검토할 예정이다.

4
3

김관모 기자 whitekgm@naver.com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 댓글 13
전체보기
  • 학부모 2019-04-17 00:23:18

    제주교육감 주관도 생각도 없으신분 아닌지~국제학교가 학종 수시 줄학원 폐단인 공교육학교인가요? 여기 아이들 스스로 공부하고 무엇보다 학교가기를 좋아하는 아이들입니다 제주판스카이캐슬?제대로 알고 입을 여세요!공교육이 바로 서면 왜 제주까지 왔겠습니까?이제는 한국 떠나라는 얘기인가요? 잘되고 있는 영교에 왜 정치적 발언을 하시는지~ 아이러니하게 제주교내IB도입은 왜 하신다하신건지?신고 | 삭제

    • 국제학교학부모 2019-04-15 15:05:07

      acs 들어오면 우리 국제학교 아이들 교육에 진정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고 댓글을 다시는 건가요? 유입인구가 많아져서 집값 오르고 주변 인프라 많아지고 사교육 업체 많아져서 좋을 수도 있겠지요. 최근 nlcs증축으로 정원이 늘면서 공부 좀 시키는 아이들 옮길려고 경쟁 중입니다. sja bha 그렇잖아도 공부 안시키고 하향 평준화된다고 그러는데 그마저도 옮기고, 지금 학교 정원도 못채우는데 acs까지 생기면, 재정문제로 정원 채우기식 무분별한 입학전형이 치러질테고 결국 우리 아이들 교육에 도움이 안됩니다. 있는 학교 관리가 우선입니다.신고 | 삭제

      • 타이크 2019-04-14 00:42:28

        똘아이 새끼네 주관도 없고 자리에 연연하는 그냥 정치인 ㅋ신고 | 삭제

        • 국제학교아빠 2019-04-13 14:12:56

          교육청에서 관리한다면
          귀족학교라고 생각된다면
          교육청에서 학비 보조좀해서
          학비종 낮쳐주세요
          힘들어요
          입으로만 숫가락올리지 말고 간섭하고 책임질러면
          예산 지원해서 귀족학교않되게 어려운사람들도
          영어교육 ib교육 받을수 있게
          도 교육청예산좀 팍팍 지원해주시기신고 | 삭제

          • 학부모 2019-04-13 11:18:44

            도대체 이해가 안가는 교육감입니다.
            준비도 안되고 현실적으로 맞지않은 상황에서 제주 일반고에 IB과정을 도입하겠다고 밀어붙이더니 이제는 자리잡고성과도 좋은 영어교육도시를 무슨 근거로 이러는건지..
            영교와서 아이들 눈빛 한번 제대로 보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아이들에게 꿈이 뭔지 한번 물어봐 주세요.
            교육의 차이에서 나옵니다.신고 | 삭제

            13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주간 핫이슈 TOP 10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