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가 중소기업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로부터 지난 4월 17일 전기자동차 규제자유 특구의 협의대상으로 선정되면서 본격적인 준비 작업에 돌입했다. 

제주도는 지난 중기부의 발표 이후, 제주특별자치도 전기차 규제자유특구 지정 신청을 위해 '전기차 규제자유특구 계획안'을 마련했다. 또한 30일 이상 주민의견 수렴 절차에 따라서, 4월 24일부터 5월 17일까지 건설회관 5층 저탄소정책과에서 주민공람을 실시하고 의견을 접수받고 있다.

또한 오는 5월 2일 오후 3시에는 제주시 농어업인회관에서 공청회를 열고 전문가와 민간기업, 주민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다.

현재 도는 ▲영평동의 제1첨단과학기술단지(109만8,878㎡), ▲월평동의 제2첨단과학기술단지(84만8천㎡), ▲제주대 아라캠퍼스(164만7,174㎡), ▲한국폴리텍대 제주캠퍼스(3만5,122㎡), ▲서귀포 서호동의 서귀포혁신도시(113만5,485㎡) 등 총 4.9㎢ 부지를 특구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 특구 안에는 산업시설과 공동주택 및 단독주택, 근린생활과 산학연 클러스터 등이 들어서게 되며, 전기차 관련 기업들을 유치하고 관련 센터도 조성된다.

먼저 도는 150억 원을 투입해 '글로벌 전기차 기술교육센터'를 짓고, 실무인력 양성과 기술개발인력 양성, 전기차 홍보 및 일반인 교육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108억 원을 들여서 '전기차 자원 재사용 센터'를 만들고, 지속가능한 전기차 재사용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차량 정비 및 폐전기차나 폐배터리를 연구해 배터리개선사업이나 부품 공급에 활용하겠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아울러 전기차 성능 시험과 안정성을 검증하는 센터 설립을 위해 280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이는 카이스트와 제주테크노파크 등이 담당하게 된다. 이 센터에서는 전기차 전용 공용검사장비와 검사선로를 구축하고, 국내외 인증 획득에 필요한 승인 기준과 절차를 안내한다. 아울러 전기차 검사의 글로벌 스탠다드를 마련해 제주가 세계적인 전기차 도시의 롤모델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다.

이밖에도 도는 올해 전기차 6천대를 보급하는 한편, 민간전기차 충전서비스 지원과 교통약자 및 공동주택에 충전기 보급, 전기차 정책연구센터 등도 운영할 계획이다.

이에 지난 2월부터 도가 전기차 기업의 수요조사를 실시한 결과, 현재 18개 업체에서 총 16종의 사업을 접수한 상태다. 도는 이 기업들의 유치와 사업이 시작되면 2022년까지 약 2백억 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구체적인 사업 내용을 보면 ▲자율주행차 및 전기차 서비스, ▲전기차 평가, ▲3D프린터로 전기차 제조,▲전기차 카셰어링 및 정비공장, ▲신재생에너지 연계형 ESS 시스템 개발, ▲전기차 개조용 키트 기술개발 및 제조, 판매, ▲농업용 전기동력운반차 등 분야도 다양하다.

지난해 제주에서 열린 전기자동차포럼 당시 진열된 전기차의 모습(자료사진=제주투데이)

도의 한 관계자는 "앞으로 전기차 보조금 일몰제가 적용되고 연구개발을 통해 주행거리가 길어지면 차량 가격도 많이 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현재 추진중인 카본프리 아일랜드 2030과 발맞춰 도내 전기차 인프라가 더욱 확장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전기차 특구사업은 오는 2019년 7월부터 2023년 7월까지 4년간 운영된다. 이에 따라 도는 의견 수렴 등의 절차가 끝나는대로 5월 말에 중기부에 특구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특구 계획서는 중기부 장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규제자유특구규제특례등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서, 규제자유특구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에 상정된다. 이후 특구위원회는 7월 중에 심의를 마치고 특구 지정을 결정한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