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건설계획이 이번주 그 운명을 최종적으로 결정하게 된다. 

이번주에는 제2공항의 굵직한 결정사항들이 제주도민들 앞에 놓여있다.

먼저 17일 오늘 오전에는 제2공항 사전타당성용역 재조사 검토위원회가 서울에서 최종회의를 개최하고, 권고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사항의 민감성을 감안해 검토위원회 회의 장소도 알려져있지 않다. 

현재 검토위원회는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측과 반대위측 간의 논쟁 속에서 한치의 양보 없이 진행되고 있다.

반대위측은 제주공항 인프라 수요예측과 부지 선정 과정에서 부실조사 의혹을 주장하고 있다. 또한, ADPi 보고서를 국토부와 용역진이 제대로 검토하지 않고 폐기했다고 반발하고 있다. 반면, 국토부측은 이미 반대위가 지적한 지적사항들 상당부분은 이미 충분히 해명을 했기 때문에 더이상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검토위원회의 권고안이 마련되기 어려울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온다. 결국 권고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표결로 처리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문제는 검토위원회의 결과가 제2공항 기본계획을 법적으로 구속할 수 없다는 점이다. 결국 검토위원회의 권고안이 나오지 않아도 기본계획은 그대로 진행될 수 있다. 그럴 경우 찬반 갈등과 대립의 골은 더욱 깊어질 수 있다. 

이번 검토위원회의 결과는 오는 19일 제주에서 열릴 예정인 국토교통부의 제2공항 기본계획 용역 최종보고회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지난 4월 23일 기본계획 중간보고회에서 반대단체들이 한차례 피켓시위를 하면서 반발한 바있다. 

또한 지난 5월 23일과 6월 4일에 제주특별자치도가 가졌던 '제2공항 기본계획 반영 과제 발굴을 위한 서귀포시 지역 도민공청회'도 반대단체의 반발로 두 번 모두 파행을 맞은 바있다. 이번 기본계획 용역 최종보고회는 사실상 제2공항의 향방을 결정하는 일이어서 반발의 수준도 예전보다 거셀 수 있다.

게다가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끝내 제2공항 공론조사 요구를 무시하면서, 국토부와 제주도, 반대단체 간 책임 공방도 강해지고 있다.  

한편, 제주제2공항은 서귀포시 성산읍 일대 586만㎡ 부지에 4조8,700억원을 투입해, 연간 2500만명을 수용할 수 있도록 활주로 1본(3200m×60m), 계류장 및 터미널(국내선 9만2400㎡, 국제선 7만㎡)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국토부는 6월 기본계획 용역이 마무리되는대로 기본계획을 고시하고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