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대 총선 제주지역 국민의힘 소속 후보인 고광철(제주시갑)·김승욱(제주시을)·고기철(서귀포시) 후보는 22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3 왜곡 발언으로 논란이 된 후보들에 대해 공천을 철회해달라고 중앙당에 공식 요청했다.
제22대 총선 제주지역 국민의힘 소속 후보인 고광철(제주시갑)·김승욱(제주시을)·고기철(서귀포시) 후보는 22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3 왜곡 발언으로 논란이 된 후보들에 대해 공천을 철회해달라고 중앙당에 공식 요청했다.

제주지역 국민의힘 소속 제22대 총선 후보들이 4.3 왜곡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후보들에 대해 공천을 철회해달라고 중앙당에 공식 요청했다.

아울러 지난해 4.3추념식에 불참한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서도 제76주년 추념식에 참석해달라고 요구했다.

국민의힘 고광철(제주시갑)·김승욱(제주시을)·고기철(서귀포시) 후보는 22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촉구했다. 이날 회견에는 같은당 소속 도의원 전원이 참석했다.

대표로 발언대에 선 고기철 후보는 "당내 일부 극우 인사의 4.3 왜곡 발언으로 해마다 곤욕을 치르고 있다"며 "국민의힘 중앙당은 추후에 벌어지는 일부 인사들의 4.3왜곡 발언에 대해서는 엄정한 징계를 내려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과거 유족의 가슴에 대못을 박는 왜곡 발언을 했던 공직후보자에 대해선 정식으로 중앙당에 공천철회를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어떤 후보를 지칭하냐는 질문에 "태영호·조수연·전희경 후보"라고 명확히 했다.

태영호 후보(서울 구로구을)는 지난해 "김일성 일가의 지시에 의해 촉발된 사건"이라고 4.3을 왜곡해 도민사회의 공분을 산 바 있다.

조수연(대전 서구갑) 후보의 경우, 지난 2021년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문재인 당시 당시 대통령이 제73주년 4.3희생자 추념사 일부를 비판하며 4.3을 왜곡·폄훼했다.

전희경(경기 의정부갑) 후보도 2015년 ‘극강 전희경 총장의 교과서 바로잡기 2 강연’을 통해 “4․3사건이 촉발된 계기는 좌익세력과 남로당 세력이 대한민국의 정부수립을 방해하는 과정에서 역사적 사실이 있음에도 이야기 하지 않고 경찰이 내려가서 진압했다”고 표현하며 4.3을 왜곡했다.

그러나 중앙당이 요청을 받아들여 공천을 취소할 지는 미지수다. 이날은 국회의원 선거 후보 등록 마지막 날이기 때문. 이와 관련한 질문에 고 후보는 "중앙당의 판단에 맡긴다"고 했다.

4.3 폄훼·왜곡 발언에 대한 처벌 규정을 둬야 한다는 논의에도 의견을 냈다.

고 후보는 "형사처벌이 가능하려면 명확성의 원칙에 따라 어떤 부분이 처벌되는지 국민들에게 인식돼야 한다. 관련한 4.3특별법 개정안도 이러한 이유로 통과되지 못했다"며 "이를 어떻게 보강하느냐가 숙제"라고 설명했다.

후보들은 또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올해 제76주년 희생자 추념식에 반드시 참석해달라"고도 부탁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제75주년 4.3추념식에 불참했다. 해외 순방 등이 이유였다. 

이들은 "유족의 아픔을 위로하고, 국민의힘 정부가 도민 통합과 상생을 향한 제주도민의 염원을 든든하게 뒷받침하고, 지원하겠다는 방침을 천명해달라"고 부탁했다.

그러면서 "이는 제주도민뿐만 아니라 4.3과 굴곡진 대한민국 현대사의 아픔에 절절히 공감하는 많은 국민에게도 신선한 메시지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국민의힘 제주도당은 이날 회견에서 "제주 제2공항을 조속히 추진하겠다"며 지지를 호소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